한씨가원

독일 Komet사의 착유기

haanbs 2014. 12. 29. 20:45

 

기름의 산화산패

기름의 산화 또는 산패는 기름의 품질을 떨어뜨리지만막을 수 없는 자연의 자연스런 과정이다풍미와 향을 망치는 산패란 반응은기름이 공기중의 산소와 접촉하면서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복잡한 화학 연쇄반응이다.  온도산소수분 및 철 등 금속의 기름 내 함유 여부 등이 연쇄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기름의 종류에 따라 산패의 속도는 다 다른데,  물고기 기름 등 고도불포화지방산(Polyunsaturated  fatty  acid)을 다량 함유하면 산패의 속도가 빠르다.


산패를 막는 법

온도기름의 산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착유 전 처리배송착유 등의 모든 공정에서 가능한 한 저온을 유지한다.

산소에 노출공기 중의 산소는 산패 반응에서 촉매 역할을 한다산패를 늦추려면 기름을 담는 용기 주둥이가 좁아서 공기와 기름이 접촉하는 면을 최소화해야 한다.

산패의 연쇄반응을 촉발할 수 있다빛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줄이고 갈색 병이나 불투명 플라스틱 용기를 활용한다.

수분상기한 요인들과 함께 기름 중의 수분은 산화과정을 가속할 수 있다기름에 함유된 수분의 함량을 0.2% 이하로 유지한다.

전이금속(transition metals): 철이나 구리는 산화제 역할을 한다기름을 짜는 기계보관 용기가 철 또는 구리로 만들어졌다면 교체해야 한다.

항산화제:  연쇄 산화반응을 늦추는데 항산화제가 유효하다.  인공적으로 만든 것천연 식물소재에서 추출한 항산화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토코페롤(비타민 E)

-베타 카로틴

-레티놀(비타민 A)

천연추출물( flavonoids, 로즈마리 추출물, tea catechins, seaweed)

 

최고품질의 기름

자연이 선사한 최고의 씨앗을 에너지가 살아있는 날 것 상태 그대로 눌러 짠다생산 공정 처음부터 끝까지 상기한 최적의 조건을 준수한다더하여주변의 자연 환경공기생산자의 따뜻한 마음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

잣기름의 경우한씨가원에서는 목형을 제작하여 날 잣을 아마 포에 싸서 그냥 눌러 나오는 기름을 채취한다한씨가원을 방문하여 직접 잣기름을 짜 갈 수도 있다.

들깨참깨고추씨앗 등은  수십 톤의 압력을 가해야 기름이 나온다나무 틀로는 어렵고 철의 힘을 빌려야 한다.  최고급 냉 압착 생 기름을 생산할 수 있는 독일 Komet사의 착유기는 주요 부품이 스테인리스 철로 만들어져 있고들깨참깨해바라기씨앗고추씨앗달맞이꽃 씨앗까지 다양한 종자의 기름을 짜낼 수 있다.





'한씨가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들기름의 효능  (0) 2014.12.31
2014년 겨울  (0) 2014.12.30
기름 사업  (0) 2014.12.29
한씨가원 살림살이  (0) 2014.12.29
한씨가원 소개  (0) 2014.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