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씨가원

잣기름

haanbs 2010. 7. 8. 14:59

7월 1일부터 7일까지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 그리고 알타이 산맥 기슭에 자리한 "바르나울"이란 도시에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여행의 첫 번째 목적은 나무 프레스로 짠 잣기름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헌데, 첫 번째 목적을 당장 이루지는 못하고 돌아왔습니다. 제가 머무는 호텔 방으로 메그레씨의 사위 세르게이가 왔습니다. 잣나무 프레스와 잣알 두 상자를 싣고...

 

- 한, 이게 잣나무 프레스야. 한 번 직접 짜봐.

 

 

 

사용법과 이런 저런 얘기를 남기고  그는 호텔을 빠져나갔습니다.

사용법이라 해보았자 그냥 잣알을 넣고 손잡이를 세게 돌려 잣알을 누르면 잣알이 무게에 못 이겨 기름을 흘리는 게 전부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문제였습니다.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이 끼어 러시아 사람은 아무도 일하는 사람이 없고, 저는 알타이 산맥 기슭의 바르나울이란 도시를 다녀와야 했습니다. 그곳에 잣나무가 많아 잣나무 제품을 만드는 곳이 서너곳 있어서 이들을 만나야 했습니다. 잣기름, 잣나무 및 침엽수에서 나는 정유(에센스 오일), 잣나무를 깍아 만든 수저, 그릇, 그리고 잣나무로 만든 욕조, 사우나 시설 등등...

 

세르게이는 지금의 것으로도 잣기름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며 나무프레스로 잣기름을 짤 생각은 조금도 내비추지 않았습니다. 잣기름 생산 과정에서 금속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느라 최선을 다하고 있고, 금속과의 접촉은 오직 프레스 안쪽의 식품급 스테인레스 뿐인데 이것은 나무로 어떻게 대체가 안 된다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전 사전에 인터넷에서 발굴해놓은 한 러시아 여인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스베뜨라나 라는 여인인데 의학을 전공했고, 아나스타시아의 방법  그대로 잣을 얻어, 나무로만 잣을 눌러 기름을 얻는다 합니다. 그녀 왈:

- 지금은 잣이 많지 않고 최선을 다하면 약 6리터 정도의 기름은 될 수 있을 겁니다.

- 그럼 당장 만납시다.

- 내가 사는 예까쩨린부르그에서 노보시비르스크까지는 기차로 이틀 꼬박 가야하고, 그 전에, 잣기름을 짜는데 한 이틀이 필요해요. 당장 항공권을 살 수는 없고요.

- 난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저는 결국 이렇게 상황을 정리했습니다.

- 예까쩨린부르그에 사는 스베뜨라나의 잣기름을 산다. 단, 시일이 소요되므로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만나 잣기름을 건네 받는다. 그렇다해도 스베뜨라나는 사업체를 가지고 있지는 않는고로 정식 수출절차를 받지는 못한다. 추후, 그녀가 러시아 해당 부서로부터 식품에 대한 인증을 받도록 권고한다.

- 스베뜨라나와 같은 개인의 경우, 생산량에 상당한 제약이 있고, 식품 인증이 없기 때문에, 메그레씨의 사위와 같은 사업체 단위의 조직으로부터도 일정량을 수입한다.

- 한국의 가평 등지에서 나는 잣을 일정 물량 확보하여 직접 잣기름을 생산한다.

 

이런 저런 생각 끝에 다시 세르게이가 생산한 잣기름을 일부 가져왔습니다.

스베뜨라나 잣기름은 약 2주 후 블라디보스토크에 가서 가져올 계획입니다.

 

 

잣기름:

세르게이가 잣기름을 생한하는 공정. 잣기름이 나오기까지의 공정을 보니, 시베리아 잣방울을 주워다가 방울에서 통잣을 분리하고, 통잣을 기계에 넣어 딱딱한 껍질을 깨트려 제거하고, 바람에 불려 속잣알을 분리한 다음, 호스로 물을 뿌려서 먼지를 제거하고, 건조기에 넣고 바람을 불려 물기를 말리고, 이것을 10여명의 여인들이 큰 테이블 위에 놓려놓고 불량한 것은 손으로 골라냅니다. 이렇게 해서 깨끗한 속잣알이 얻어지면 100g 단위로 포장하거나, 눌러서 기름을 짜냅니다. 세르게이 말에 의하면, 처음에는 너도밤나무로 만든 프레스를 사용하여 기름을 짜냈으나 오래 사용하다 보니 맛이 쓴 잣기름이 나오는 단점이 있어  지금은 사용하지 못하고, 나무프레스 대신 스테인레스 스틸로만 된 프레스를 쓰고 있답니다.

 

잣기름

용량: 100g/병

가격:31,000원

입고수량: 매진

 

 

 

 

 

 

                                       

잣나무 목걸이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품목입니다. 소리 내는 잣나무로 만든 것은 아닙니다.

 

가격: 2,500원/1개

 

 

 

 

 

 Essence oil

 

 

잣나무 정유
용량: 10ml
가격: 9000원

 

소나무 정유 

용량: 10ml
가격: 9000원

 

 

 

전나무 정유

용량: 10ml
가격: 9000원

 

 

 

노간주나무 정유

용량: 10ml
가격: 9000원

 

 

 

 

 

 

 

 

                                  향후, 수입할까 생각 중인 품목입니다.

                                        곰돌이, 수저, 목기 등등.

 

 

* 잣기름 및 정유의 효능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http://blog.daum.net/zkkorea/17456169
http://blog.daum.net/zkkorea/17324982 에서

참고바랍니다.

 

* 우체국 택배로 물건 우송해드립니다.

물건 구입 합계 금액이 3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택배비는 제가 부담합니다.

3만원 이하의 경우 택배비는 수신자부담이고요, 3천원입니다. 물건 값에 추가해주세요.

 

결제: 우리은행, 1006 301 266072

        예금주: 강남인

문의 전화: 010 4186 1592,  강남인 ni0607@hotmail.com

 

'한씨가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제 잣기름  (0) 2011.01.06
햇땅콩, 2010년 수확  (0) 2010.10.14
봄 향기 가득한 한씨가원  (0) 2010.05.11
잣기름에 대한 일침  (0) 2010.02.18
잣 제품  (0) 2010.01.05